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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블로그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하고,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키워드가 핵심이다. 키워드 설정을 잘못하면 글을 아무리 잘 써 봐야 소용이 없다. 검색자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초보 블로거일수록 키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경쟁이 낮은 키워드부터 차근차근 정복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로 올라가야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네이버에 포스팅을 노출시켜 어마어마한 검색량을 끌어와야 한다.

 

문제는 초보 블로거는 검색량을 끌어올 능력치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네이버에서도 수많은 네이버 블로그를 제치고, 쪼무래기 티스토리를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시킬 리 없다. 그렇다면 전략부터 바꿔야 한다. 1차 목표는 네이버 노출, 2차 목표는 다음 검색결과 상단 노출로 말이다. 다음에서 인지도를 탄탄하게 쌓아 올린 후, 네이버에 도전하자.

 

그리고 지금부터는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 후,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는 법을 알아보자.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하기

 

카카오 키워드광고에 가입하는 이유는 이 사이트에서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카카오 키워드광고에 가입하려면 먼저 다음(Daum)에 비즈니스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다행히도 카카오 키워드광고에 가입할 때, 자동으로 가입할 수 있으니 아래 과정을 그대로 따라 해 보자.

 

 

 

먼저 이 링크를 클릭해 로그인 페이지에 들어간다. 그다음, '광고주 신규가입'을 클릭한다.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동의 후, '다음단계로'를 클릭한다.

 

 

사업자와 개인 중 '개인'을 선택 후, 휴대폰 인증하기를 클릭한다. 새로운 창이 뜨며 휴대폰 번호로 본인 명의를 인증하는 과정이 나온다. 누구든 시키는 대로만 따라 하면 되는 부분이라 따로 캡처하지 않았다.

 

 

다음은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다.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연락처 등을 쓴다. 맨 아래에 회사명과 사업장 주소가 뜨는데, 티스토리 키워드 검색량 조회용으로 쓰는 거라 임의로 지어서 입력했다.

 

  • 회사명: 개인
  • 사업장 주소: 집 주소

임의로 입력해도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과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여기까지가 다음(Daum) 비즈니스 회원으로 가입하는 과정이다. 바로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 화면이 뜬다.

 

 

다음 비즈니스에 가입할 때와 마찬가지로 약관에 동의 후, 다음을 누르면 끝이다.

 


 

다음 티스토리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가입을 마쳤으니 키워드광고 사이트를 통해 다음 티스토리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시작해 보자. 메뉴에서 '광고관리 → 키워드 제안'을 클릭한다.

 

 

키워드 제안 화면이 뜨면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디바이스는 'MOBILE'로 설정해 조회한다. 디바이스를 PC 대신 MOBILE로 설정하는 이유는 본인의 검색 습관을 떠올리면 쉽게 알 수 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컴퓨터를 켜는가? 대부분 아닐 것이다. 아마 지금도 손에 든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중일 것이다. 모바일, 즉 휴대폰에서 검색하는 양이 PC보다 평균적으로 높다는 말이다.

 

 

우리가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결과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최근 30일 조회수"뿐이다. 나머지는 전부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에게 필요한 항목이다. 최근 30일 조회수를 바탕으로 내 키워드의 검색량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다.

 

 

검색량 결과에 뜨는 키워드를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기간별 다음키워드검색량 그래프가 뜬다. 이 그래프는 특히 계절상품을 포스팅할 때 유용하다. 예컨대 '수영장펜션' 같은 키워드는 여름에 인기가 높고, 겨울에는 인기가 사그라든다. 꼭 계절상품이 아니라도 내가 포스팅하려는 주제가 1년 중 어느 시기에 유행하고, 현재 사람들의 관심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싶다면 위 그래프를 참고하자.

 

 

검색량이 적당한 키워드를 찾았다면, 다음에서 해당 키워드를 입력해 블로그 글이 몇 건인지 확인한다. 블로그 문서 수를 확인하는 이유는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경쟁이 높은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검색량이 많다고 무조건 사용해서도 안 되고, 검색량이 적다고 무조건 기피할 필요도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키워드 검색량과 문서 수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법은 아래 포스팅에 적어 두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는 법까지 함께 적은 글이니 읽으면 반드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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