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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이즈포스트 (Where Is Post) 키워드 검색량 조회부터 분석, 배치까지

블로거라면 누구나 내 글이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노출되기를 바란다. 어떻게 하면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내 포스팅을 노출시킬 수 있을까? 사진을 최대한 많이 넣으면 될까? 동영상을 넣으면 확률이 높아질까? 정성 들여 2000자가 넘는 글을 쓰면 될까? 모두 틀렸다.

 

블로그 포스팅은 키워드 싸움이다. 내 블로그의 수준에 맞는 키워드를 잘 "고르고" 잘 "배치"하는 것이 상위노출의 관건이다. 내 감을 믿으면 안 된다. 키워드는 철저히 검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봐야 하는데, 이를 돕는 사이트가 바로 웨어이즈포스트 Where Is Post 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월 천만 원의 수익을 내는 리뷰요정리남 님이 추천한 사이트인 만큼 공신력이 높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웨어이즈포스트 Where Is Post 는 키워드 마스터(키워드 검색 기능), 블로그/포스팅 누락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늘은 키워드 검색량을 보고,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발굴하고 적절히 배치하는 법을 알아보자.

 

웨어이즈포스트 Where Is Post(클릭) 사이트에 접속하여, 왼쪽 상단의 두 번째 메뉴인 '키워드 마스터'를 클릭한다. 그다음, 포스팅의 주제가 될 만한 키워드를 입력한다.

 

이렇게 항목별로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가능하다. 키워드에 따라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수, 문서 수, 블로그 순위가 나온다. 키워드를 검색할 때마다 결과가 하나씩 쌓여 위 목록에 뜬다. 목록에서 키워드를 삭제하고 싶다면 키워드 앞의 - 버튼을 누르면 된다. '엑셀 다운로드'를 클릭해 엑셀로도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

 

'블로그 순위'는 해당 키워드가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된 순서를 의미한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에서 1~10위에 노출된 블로그를 보여 주는 기능이다. (네이버는 N, 티스토리는 T, 다음은 D, 기타는 E로 구별) 대부분 네이버(N)가 블로그 순위 상단에 뜬다.

 

웨어이즈포스트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만든 사이트라 검색결과가 네이버 위주로 뜬다. 네이버 외 플랫폼을 사용하는 블로거에게 불리한 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의 트래픽을 따라올 플랫폼은 없다. 그런 만큼 틈새 키워드를 공략해 네이버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 조회 결과 분석하기

 

키워드 검색량 결과를 분석하는 법은 매우 간단하다.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 그리고 블로거 사이에서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 파악하면 끝이다. 키워드의 인기는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수를 참고한다. 키워드의 인기도가 중요한 이유는, 검색량이 많아야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됐을 때 효과를 보기 때문이다. 한 달에 100명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에서 1등을 해 봐야 아무 소용도 없다. 반면, 한 달에 1만 명이 검색하는 키워드에서 5등을 하면 어떨까? 블로그로 어마어마한 트래픽이 몰린다.

인기가 좋은 키워드를 찾았다면, 이 키워드가 블로거 사이에서 얼마나 치열한 키워드인지 봐야 한다. 총 조회수와 문서 수를 비교하면 경쟁도를 알 수 있다.

 

위 사진에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어렵지 않으니 10초만 생각해 보자.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단연 '키워드분석'이다. 총 조회수는 980밖에 안 되는데 블로거들이 써 놓은 글은 42만 건에 달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소리 없는 전쟁이 벌어지는 키워드다. 사람들이 검색하는 양보다 글의 숫자가 훨씬 많기 때문에 살아남기 힘든 키워드다.

 

반면, 'whereispost'는 경쟁이 낮은 편이다. 총 조회수는 1240인데 반해 문서 수가 485건이기 때문이다. 초보 블로거는 이렇게 검색량보다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를 공략해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모든 건 상대적이다. 눈에 보이는 숫자에만 연연하면 제대로 된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불가능하다. 그러니 반드시 총 조회수와 문서 수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몇 시간씩 공들인 포스팅을 아무도 읽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지 모른다.

 


 

키워드 잘 배치하는 법


당연한 얘기지만 키워드 1개보다는 2개, 2개보다는 3개가 모일 때 위력이 더 크다. 포스팅에 키워드를 여러 개 적용하면 그만큼 검색결과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키워드로 '웨어이즈포스트' 하나만 고르기보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 검색량 조회'처럼 세부 키워드를 붙이면 좋다.

 

< 키워드 조합 경우의 수 >

키워드 1개일 때 키워드 여러 개일 때
웨어이즈포스트 웨어이즈포스트 
  웨어이지포스트 키워드 조회
  키워드 검색량 조회
  키워드 조회


메인 키워드 하나와 세부 키워드 2~3개를 엮는다고 생각하면 쉽다. 세부 키워드를 달면, 오른쪽 예시처럼 키워드끼리 서로 조합하며 새로운 키워드가 탄생한다. 그러면 당연히 웨어이즈포스트라는 키워드만 넣을 때보다 사람들이 찾아볼 확률이 높아진다. 각 키워드의 검색결과마다 글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웨어이즈포스트(WhereIsPost) 관련키워드

세부 키워드 역시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를 사용하여 찾는다. 세부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도 좋고, '관련키워드'에  뜨는 키워드에서 골라도 좋다. 관련키워드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검색결과가 나타난다.

 

 

네이버 연관검색어 참고하기

혹은 네이버를 활용해 보자. 메인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연관검색어가 뜬다. 이 연관검색어를 참고하여 세부 키워드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 네이버 데이터랩이나 구글 트렌드도 참고하면 좋은데,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려 한다.

 


 

글 마무리


지금까지 웨어이즈포스트 Where Is Post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배치하는 법을 알아봤다. 맨 처음에 썼듯이 블로그는 '키워드 싸움'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첫 단추를 잘 끼워야 뒷 일이 잘 풀리는 건 당연한 이치다. 키워드 분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좋은 성과를 얻으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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