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모르면 100만원도 못 받아

2022-근로장려금-신청자격

 

[ 코리아머니라이프 = 최용운 기자 ] 최근 들어 근로장려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매년 시행하고 있는 근로장려금은 직장근로자, 사업자, 프리랜서, 종교인 등 다양한 직업군에게 장려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소득과 자산 요건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몰이 중입니다.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일괄적으로 받고 있으며, 지난 5월 1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 서버 마비나 신청 불가 등의 상황은 다행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낙관적으로만 생각하기에는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특히 소득요건은 맞더라도, 자산요건이 맞지 않아 300만원은커녕 100만원도 못 받는 일이 생긴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최용운 기자가 취재해 보았습니다.

 

2022-근로장려금-수령금액-계산하기

 


2022-근로장려금-신청자격-소득2022-근로장려금-신청자격-소득요건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소득과 자산 알아야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에 해당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문자나 우편으로 안내를 받으셨을 겁니다. 기자 역시 카카오톡을 통해 국세청으로부터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안내를 받았다고 무조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근로장려금 소득 기준 확인하기

 

소득 기준을 확인하려면 먼저 내가 어떤 가구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구 유형은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로 나뉩니다. 이때, 유형을 나누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구 구성
단독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 없는 가구
홑벌이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 있는 가구
맞벌이 신청인과 배우자의 급여액이 각각 300만원 이상인 가구

 

그러니까 단독가구라면 주민등록등본을 떼어 봤을 때, 오직 내 이름만 나와야 인정이 되는 겁니다. 또는 다른 세대원이 있다고 하더라도 배우자나 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아닌 형제자매, 지인 등이 나와야 합니다.

 

홑벌이와 맞벌이를 구분하는 기준은 가장 이외에 나머지 배우자가 월 300만원 이상을 버느냐 안 버느냐입니다. 만약 300만원 이하로 번다면 홑벌이이고, 300만원 이상을 번다면 맞벌이로 봅니다.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을 떼어 보는 것도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1분 만에 확인이 가능하니, 빠르게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등본 1분 확인하기

 

 

2022-근로장려금-신청-소득총액2022-근로장려금-신청요건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소득 총액 확인하기

 

내 가구유형을 알았다면 이제 가구유형별로 소득을 얼마까지 인정해 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구유형별로 소득기준이 달라지는데, 이 기준을 넘어 버리면 아예 수급이 불가하다는 점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가구유형 총급여액 지급액
단독 4~2,200만원 3~150만원
홑벌이 4~3,200만원 3~260만원
맞벌이 600~3,800만원 3~300만원

 

지급 금액만 살펴본다면, 단독 < 홑벌이 < 맞벌이 순으로 금액이 높습니다. 300만원이라는 기준은 바로 맞벌이가구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단독가구일 경우, 최대 지급금액은 150만원입니다.

 

이때, 소득을 계산하려면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을 전부 더합니다. 내 계좌로 돈이 들어온 게 있었다면 무조건 포함시켜야 됩니다. 어차피 국세청 세무자료를 바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꼼수는 통하기가 어렵습니다.

 

 

2022-근로장려금-신청자격-자산요건

소득을 알았다면, 자산도 확인 필요

 

지금까지는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중에서도 소득에 관한 얘기만 말씀드렸습니다. 왜냐하면 소득 조건에 따라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액의 최대치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자산 요건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최대치를 전부 받을지, 아니면 50% 또는 0%를 받을지 정해집니다.

 

자산요건 확인에서 중요한 숫자는 '2억'

 

2억이라는 숫자가 중요한 이유는 가구원들이 지닌 자산을 모두 합했을 때 2억원이 넘으면 아예 2022근로장려금 수령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꼭 기억하셔야 되는 점은 신청자 본인만의 자산을 합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가구원들의 자산 총합을 구하는 겁니다.

 

그래서 아까 위에서 소개한 주민등록등본 1분 확인하기 메뉴를 활용해 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그래야 내 가구원의 범위를 알고, 자산을 모두 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2-근로장려금-신청자격-자산2억2022-근로장려금-신청자격-수령금액

2억 넘으면 2022근로장려금 아예 못 받아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중에서 소득요건을 맞추었더라도, 자산요건이 안 되면 못 받는다는 말이 여기서 나왔습니다.

 

자산의 총합이 만약 2억이 넘는다면 전혀 받을 수가 없고, 자산 총합이 1억 4천 ~ 2억 사이라면 원래 받을 금액이 50%만 지급받습니다. 그 이하라면 전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자산 총합을 정확하게 알아야 최종 금액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편, 전화, 홈택스 등에서 안내받고 신청할 때 나오는 금액은 확실하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정확하게 확인을 원하신다면 아래 메뉴를 통해서 직접 소득과 자산 현황을 입력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2022-근로장려금-신청하기

 

 

2022-근로장려금-신청정보

지금까지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취재해 봤습니다. 작년에 비해 소득 및 자산요건이 완화되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복지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이 근로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근로장려금 조건이 안 되더라도 국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이 많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여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꼭 혜택을 받아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나만 모르고 있던 국가 지원금

한눈에 확인하는 INFO


국가-월세-보증금-지원금
구직촉진수당-지원
취업성공수당-지원금
아동수당-신청하기